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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

주요 증상

  •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나 슬픔(아동 청소년은 짜증, 과민한 기분, 반항 행동으로도 나타남)
  •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감소
  • 학업 의욕 또는 성적 저하
  • 식욕의 감소 또는 증가
  • 불면 또는 과다수면
  • 피로감, 복통, 두통 등의 신체 증상
  • 자신감의 저하, 과도한 자기 비난
  • 미래가 희망이 없다고 느껴짐
  • 집중력의 감소, 결정을 하지 못함
  • 자살 사고, 자살 시도, 자살 계획

인지행동치료

아동 청소년은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우울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 예를 들면, 우울이란 무엇인지, 생각-기분-행동의 관계, 자신의 기분을 관찰하는 방법, 즐거운 활동을 하기, 적응적인 활동을 하기, 스트레스를 다루기 위한 이완하기와 문제해결기술, 부정적인 생각을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인지 재구조화, 우울의 재발방지에 대해 배웁니다.

* 우울한 아동 청소년의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나는 생각을 바꾸는 문제해결사(저자: 양윤란, 이경희, 고혜정, 이은식, 강지현. 도서출판 사회평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인관계치료

가족, 친구와 같은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 대인관계문제의 해결을 돕는 대인관계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놀이치료

어린 아동들은 놀이치료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며 사회기술과 문제해결기술을 배웁니다.

자녀의 우울 증상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부모교육은 모든 형태의 아동 청소년 상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안/강박

주요 증상

  • 분리 불안
  •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지나친 공포(예: 동물, 엘리베이터, 천둥번개, 어두움, 주사 등)
  •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라는 생각과 그로 인한 불안(예: 지나친 수줍음, 발표불안, 시험불안 등)
  • 공황 증상(예: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심장박동의 증가, 호흡곤란, 어지러움, 가슴통증, 질식감, 메스꺼움, 죽음에 대한 공포, 통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 비현실감 등)
  • 다양한 활동과 상황, 앞으로 닥칠 일에 대한 과도한 걱정(예: 사소한 실수, 공부, 건강, 자연재해, 전쟁 등)
  • 원하지 않는 생각이나 이미지가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강박사고와 반복적인 손 씻기, 정리하기, 확인하기 등의 강박행동

인지행동치료

불안과 걱정에서 벗어나 내가 하고 싶지만 하지 못했던 일들을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생각-불안-행동/신체 반응의 관계, 위험/위협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현실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인지 재구조화, 불안을 유발하는 대상에 단계적으로 노출을 시도하는 점진적 노출과 반응방지 방법, 과도한 긴장과 생리적인 각성을 조절하는 방법인 이완, 스트레스 관리 기술, 문제해결기술을 배웁니다. 미취학 아동은 불안과 강박의 인지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방법들을 놀이로 변형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 인지행동치료에는 자녀의 불안/강박 증상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부모교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 문제해결기술을 배웁니다.

미취학 아동은 불안과 강박의 인지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방법들을 놀이로 변형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 인지행동치료에는 자녀의 불안/강박 증상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부모교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노/반항

주요 증상

  • 작은 일에도 짜증이나 화를 냄
  • 화가 나면 언어적 폭력이나 신체적 폭력을 사용함
  • 선생님이나 어른들에게 대들고 논쟁하려 함
  • 어른들의 요구나 규칙을 무시하거나 거절함
  •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 남의 탓을 하거나 원망이 많음
  • 고의로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귀찮게 함

인지행동치료

분노와 공격행동의 인지적, 행동적, 신체적 요소를 이해하고, 인지 재구조화(예: 남의 탓만 하지 않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기)

화가 나는 상황에서 적응적으로 행동하는 방법, 갈등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생리적 각성 상태를 조절하는 이완하기 등을 배웁니다.

놀이치료

어린 아동들은 놀이치료를 통해 분노를 공격적인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적응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갈등과 좌절 상황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사회기술과 문제해결기술을 배웁니다. 부모가 아동의 놀이치료에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녀의 분노와 공격 행동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부모교육이 아동 청소년 상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친구관계

주요 문제

  • 또래보다 어리게 행동하고 사회성이 부족함
  • 친구들에게 인기가 없고 친구와 오래 사귀지 못함
  • 친구들과의 의견 조율에 어려움이 있음
  • 친구들의 행동을 오해하고 화를 내는 등 공격적으로 대응하여 다툼이 잦음
  • 친구를 사귀고 싶어 하나 친구를 만들지 못함
  • 자기주장을 하지 못함.
  • 따돌림, 학교 폭력 등의 괴롭힘 경험이 있거나 이를 걱정함

상담

친구관계의 어려움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생깁니다.

따돌림, 전학과 같은 환경의 변화, 수줍음,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인 어려움, 주의집중의 문제, 사회기술이나 공감능력의 부족 등이 친구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상담에서는 우선 친구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합니다.

사회기술 부족이 원인 가운데 하나라면, 대화기술, 갈등해결기술, 자기주장기술, 자신감 있게 행동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상담은 친구관계 어려움의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또는 2-4명의 집단 상담으로 진행합니다.

자녀가 친구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부모교육이 아동 청소년 상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족관계

주요 문제

  • 형제 자매간의 심한 갈등과 싸움
  • 가족 간 대화가 없거나 대화에 어려움이 많음
  • 부모님의 요구나 지시를 따르지 않음
  • 부모님에게 짜증이나 화를 자주 내고, 때로는 공격적인 행동을 함
  • 자신의 행동에 지나치게 간섭하고 통제한다고 말하며 지시를 거부함
  •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압박감을 느낌
  • 가족 간에 신체적 폭력, 위협, 욕설이 오간 적이 있음
  • 사별, 별거, 이혼 등의 변화로 인한 적응의 어려움

상담

부모-자녀 관계는 아동 청소년의 기분(예: 우울, 분리불안), 행동(예: 반항), 생각(예: 부모에 대한 걱정)에 영향을 줍니다.

정서적인 어려움, 또래와의 갈등, 학업 스트레스 등 아동 청소년 개인이 겪는 문제들이 가족관계의 어려움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개인의 심리적인 어려움이 가족관계에 문제를 가져오고 있다면, 개인 상담을 진행합니다.

부모-자녀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이 문제라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상담에 참여합니다.

청소년 부모는 상담을 통해 공감적인 대화기술, 갈등해결기술, 자녀의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청소년자녀는 부모의 간섭과 관심을 구분하는 방법, 갈등해결기술, 또래와 부모의 압력 사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는 자녀와 함께 하는 상담을 통해 자녀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 칭찬과 벌을 사용하는 원칙과 방법, 문제행동 수정 방법 등을 배웁니다.

아동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부모에게 표현하는 방법, 문제해결기술 등을 배우고 부모의 지시를 따르는 연습을 합니다.

주의산만

주요 증상

  • 공부나 숙제를 할 때, 부주의하고 실수가 잦음
  •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어려움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함
  • 공부를 시작하거나 끝맺는 것이 어려움
  • 외부자극에 금방 주의가 흐트러짐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의자에 착석이 어려움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모터가 달린 듯 행동함
  • 지나치게 말이 많음

행동치료

가정에서는 부모가, 가능하다면 교실에서는 교사가 주의 산만한 아동에게 행동수정을 실시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행동수정 방법을 단계별로 배우고 이를 자녀에게 적용합니다.

주의력 향상 훈련

정보처리 접근의 학습모델을 기반으로 한 주의력 향상 프로그램이 주의력 문제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주의력 문제와 인지적인 강점을 고려해 기초인지 수준부터 단계별, 영역별(예: 시각주의력, 청각주의력, 작업기억력)로 취약한 부분을 체계적으로 훈련해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상담과 함께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약물치료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게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

  • 운동틱(예: 눈 깜빡임, 목을 경련하듯 움직이기, 어깨 움츠리기, 얼굴 찡그리기, 어깨 돌리기 등)
  • 음성틱(예: 헛기침, 킁킁거리기, 콧바람 불기, 기침하기, 욕 등)
  • 참으려고 하지만 참아지지 않는 갑작스럽고 빠르고 반복적인 운동 또는 음성 습관들

행동치료

틱에 대한 심리교육, 틱을 하기 전의 전조증상을 자각하는 훈련, 습관역전, 스트레스 관리기술을 배웁니다.

부모는 자녀의 틱 증상의 악화와 지속에 영향을 주는 자녀의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찾아 이를 조절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법에 대해 배웁니다.

만성틱장애와 뚜렛장애는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약물치료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게임 중독

주요 증상

  • 인터넷/게임에 대한 생각이 끊임없이 남
  • 인터넷/게임을 한번 시작하면 그만두기 어렵고 처음 의도했던 시간보다 초과함
  • 인터넷/게임을 할수록 더하고 싶고 부족하다고 느낌
  • 인터넷/게임 만한 친구가 없어서 자꾸 사람들을 기피하게 됨
  • 인터넷/게임을 못하는 상황에서 짜증, 불안, 우울, 초조감을 느낌
  • 인터넷/게임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했으나 실패함
  • 인터넷/게임 사용시간에 대해 거짓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비밀로 해야 한다고 느낌
  • 이전에는 즐기던 활동들을 더 이상 즐기지 못함

인지행동치료

인터넷/게임 과몰입을 인식하기, 인터넷/게임 욕구를 조절하는 방법, 스트레스 관리기술, 의사소통기술, 진로 및 인생의 목표 찾기, 가족 간의 관계 회복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년은 무기력, 우울, 좌절과 같은 정서적인 고통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게임에 몰두할 수 있으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게임 중독과 함께 다른 심리적인 어려움도 겪고 있다면, 주요문제에 우선순위를 두고 상담을 합니다.

학습동기와 습관

주요 문제

  • 투자하는 노력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음
  • 공부에 대한 동기가 적고 자신감이 부족함
  • 자신의 성격과 인지적 강/약점에 맞는 공부 방법을 찾지 못함

상담

학습 심리학 이론에 근거해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적인 학교 공부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상담에 참여하는 학생은 학습동기 세우기, 현실적인 목표의 설정, 시간관리 방법, 인지 특성에 맞는 학습전략을 배웁니다.

부모교육

산만한 아동의 부모교육

  • 산만하거나 지나치게 활동적인 아동
  •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충동적인 아동
  • 부주의하고 집중을 못하는 아동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가진 만 3-13세 아동의 부모

기간: 주 1회. 총 10-12회

자녀의 기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 함께 자녀의 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양육 방법을 배웁니다.

  •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기
  • 칭찬과 관심으로 긍정적인 관계를 만드는 방법
  • 적응적인 행동과 긍정적인 습관을 만드는 방법
  • 가정에서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 교육기관과 공공장소에서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분리불안을 가진 아동의 부모교육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갈 때 심하게 울고 떼를 쓰거나 부모와 떨어지지 못해 등원, 등교를 못하는 만 3-9세 아동의 부모

기간: 주 1회. 총 6-7회

자녀의 분리불안을 줄이고 심리적 독립을 격려하는 양육 방법을 배웁니다.

  • 자녀의 불안과 부모의 걱정을 이해하기
  • 분리불안/걱정을 줄이기 위한 단계별 노출 계획 세우기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단계별 계획 세우기

강박 증상을 가진 아동의 부모교육

손 씻기, 확인하기, 반복적인 질문하기 등의 강박 증상을 가진 만 3-6세 아동의 부모

기간: 주 1회. 총 6-7회

강박 증상에 효과적인 노출 및 반응방지법을 포함한 강박 증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 자녀를 직접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강박 증상에 대해서 부모가 해야 할 일 vs 하지 말아야 할 일
  • 노출 및 반응방지의 원리와 적용 방법을 배우기
  • 단계별로 자녀에게 노출 및 반응방지법을 적용하기
  • 강박증상의 재발을 예방하는 방법

반항적인 아동의 부모교육

버릇없고 반항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자주 또는 심하게 보이는 초등학생의 부모

기간: 주 1회. 총 12-14회

반항과 공격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행동을 촉진하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배웁니다.

  • 반항과 공격 행동의 인지행동모델을 배우기
  • 부모-자녀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
  • 칭찬과 보상의 효과적인 사용법
  • 능동적으로 무시하는 방법
  • 제한을 설정하는 방법
  • 문제해결기술을 배우기

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

청개구리처럼 행동하거나 공격 행동을 자주 또는 심하게 보이는 만 3-6세 아동의 부모

기간: 주 1회. 총 8-10회

아이와 마음을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매체인 놀이를 통해 자녀의 자율성, 적응 행동,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하고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양육 방법을 배웁니다.

  • 아동 주도 놀이 방법 배우기(예: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반영하기, 행동을 기술하기)
  • 부모 주도 놀이 방법 배우기(예: 효과적으로 지시하기)
  • 능동적으로 무시하는 방법 배우기

틱 증상 관리를 위한 부모교육

틱 증상을 가진 만 3-18세 자녀의 부모

기간: 주 1회. 총 4회

틱 증상 관리에 효과가 있는 행동치료 방법을 배웁니다.

  • 틱의 원인, 증상, 예후에 대한 심리교육
  • 틱의 유지와 악화에 기여하는 요인을 찾기(해야 할 일 vs 하지 말아야 할 일)
  • 틱에 대한 기능적 개입

부모 자문: 심리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어린이의 수면, 식사, 습관 교육
  • 자녀와의 대화와 놀이 방법
  • 자녀의 기질을 고려한 양육 방법
  • 사춘기 자녀의 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