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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주요특징

스트레스는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Lazarus, 1993)이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도움이 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극심한 스트레스가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경우 일상생활, 직업/학업, 건강, 대인관계 등에 부적응을 일으킨다.

상담

스트레스는 아예 없애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경험한 스트레스 사건과 나의 생각, 감정, 행동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해 나에게 맞는 스트레스 대처 방법을 찾습니다. 호흡법, 점진적 근육 이완법, 마음챙김 등도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우울

주요증상

  •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나 슬픔
  •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저하
  • 늘 해오던 활동, 업무에 대한 의욕의 저하
  • 식욕의 감소나 증가
  • 불면이나 과다수면
  • 피로감, 복통, 두통 등의 신체 증상
  • 자신감이 저하되고 지나치게 자신을 비난함
  • 미래에 대해 희망이 없다고 느낌
  •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결정을 내리기 어려움
  • 자살 사고, 자살 시도, 자살 계획

인지행동치료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활동을 늘리는 방법과 상실, 실패, 우울과 관련 있는 역기능적인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고 검토하여 대안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인관계치료

중요하거나 의미있는 대인관계에서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갈등해결방법, 의사소통방법, 지지 자원을 늘리는 방법을 배웁니다.

사회불안

주요증상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예: 대화와 같은 일상적인 상호작용 상황, 관찰당하는 상황, 발표처럼 다른 사람 앞에서 수행을 하는 상황)을 두려워하고 회피함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거나 불안 증상을 보일까 봐 두려워함

사회불안과 회피 행동으로 인해 심한 고통을 경험하거나 사회생활과 직업에 현저한 지장이 초래됨

인지행동치료

불안한 기분 뿐 아니라 불안을 느끼는 상황에서 하게 되는 생각과 행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생각-감정-행동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웁니다.

타인의 부정적 평가와 관련된 생각을 현실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방법인 인지 재구조화에 대해 배웁니다.

사회불안을 유발하는 상황, 자극, 심상 등에 점진적으로 노출을 하는 방법을 사용해 사회불안의 감소와 예상했던 두려운 결과가 일어나지 않거나 발생하더라도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도록 돕습니다.

강박

주요증상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불안이나 불편감을 유발하는 특정 생각, 충동, 장면이 떠오르는 강박 사고
강박 사고로 인한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 행동(예: 손 씻기, 확인하기, 정리하기, 수집하기 등)

인지행동치료

강박과 관련된 불안을 증폭시키는 비합리적인 생각, 믿음, 신념을 파악하고 타당성을 검토하는 작업을 통해 왜곡된 사고를 수정합니다.

강박 행동이나 회피 행동을 하지 않으면서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이나 자극에 직면하는 방법인 노출 및 반응방지 방법을 배웁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강박이 당신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강박을 지배할 수 있게 됩니다.

공황

주요 증상

객관적으로 보기에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엄습하는 강렬한 불안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가슴 통증, 질식감, 메스꺼움, 식은 땀, 떨림 등의 신체 증상이 동반될 수 있음

인지행동치료

공황과 관련된 비합리적인 사고 특히 신체적인 감각 경험에 대한 잘못된 해석을 현실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방법을 배웁니다. 공황 증상에 대처할 수 있도록 불안, 긴장, 생리적인 각성을 조절하는 호흡법, 근육이완법, 심상이완법을 배웁니다. 상담실과 실제 상황에서 다양한 공황 증상에 대한 점진적 노출 훈련을 실시해 공황을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지나친 걱정

주요 증상

다양한 주제 및 일상 상황에 대하여 특별한 이유 없이 오랜 기간 동안 불안과 걱정이 지속됨

인지행동치료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흑백논리, 최악의 결과를 예상하기, 실제적인 증거가 없거나 반대 증거가 있는데도 감정적으로 추론하기, 지나친 일반화 등의 편향된 사고로 인해 고통을 겪습니다.

걱정과 만성적인 불안을 줄이기 위해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이완하는 법을 배웁니다.

걱정이 지나친 사람들 중에는 불확실하거나 모호한 것을 견디지 못하거나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과소평가 하는 경우가 많은데, 불확실성을 수용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법을 배웁니다.

걱정을 하는 대신 가치 있게 여기지만 그 동안 하지 못했던 일들에 전념하는 법을 연습합니다.

트라우마

주요 증상

  • 가까운 사람의 갑작스러운 죽음, 심각한 부상, 자연재해, 범죄피해, 성폭력, 학대 등과 같은 위험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어 나타나는 심리적 외상
  • 침투 증상: 외상 사건에 대한 기억이 반복적으로 떠오름, 외상 사건이 다시 일어나는 것처럼 느껴짐, 외상 사건 관련 악몽, 외상 사건과 관련된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극심한 심리적 고통과 신체 반응을 경험함
  • 회피: 외상 사건과 관련한 기억, 생각, 감정, 관련 자극의 회피
  • 생각과 기분의 변화: 외상 사건의 중요 부분을 기억하기 힘듦.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 사건의 원인이나 결과에 대해 자신이나 타인을 비난함. 주변 사람들과 소원하거나 단절된 느낌. 중요 활동에 대한 관심, 참여의 감소. 긍정적인 감정을 잘 느끼지 못함
  • 과각성: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를 냄. 위험 행동. 지나치게 경계함. 놀람 반응. 집중 곤란. 수면 곤란

상담

고통에 대한 충분한 공감과 이해 그리고 자기조절기술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과정을 우선적으로 진행합니다.

몸의 느낌과 감각 경험을 자각하고 이완하는 방법을 배워 자기 통제감을 높이고 외상으로 인해 서로 단절되었던 몸과 마음이 연결되기 위한 기초 작업을 합니다.

충분한 안정화 단계를 거친 후에는 외상 사건에 대한 기억과 정서에 점진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직면하는 노출을 실시합니다.

노출 치료를 통해 증상이 완화되면 의미있는 삶을 위한 작업들, 지금 현재의 삶을 살기, 자신만의 가치를 발달시키기, 대인관계를 발전시키고 확장하는 작업들을 합니다.

노출치료가 외상 관련 증상의 완화에 충분한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 다른 치료 방법을 적용하거나 병행합니다.

분노

주요 증상

  • 작은 일에도 쉽게 화를 냄
  • 화가 나면 언어적 폭력이나 신체적 폭력을 사용함
  • 화의 표현을 과도하게 억제함
  • 화를 참다가 한꺼번에 표출함

상담

분노를 이해하고 대처 방법을 배움으로써 화가 나는 상황에서도 격분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분노와 공격 행동에 대한 사회-인지 모델에 기초해 분노의 인지적, 행동적, 신체적 요소를 이해하고 분노를 자각하는 법을 배웁니다.

분노 상황에서 생리적 각성을 낮출 수 있도록 하는 이완법, 좌절이나 분노 상황에 대처하는 문제해결기술, 분노와 관련된 역기능적인 사고를 다루는 인지 재구조화,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대인관계

주요 문제

  • 사람들과 어울리기가 어렵고, 자주 어울리는 자리를 피함
  • 다른 사람과 친해지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잘 친해지지 않음
  • 원하는 것은 물론 정당한 것도 요구하지 못함
  • 다른 사람들에게 자주 이용당함
  • 거절을 잘 못하고 내 주장을 내세우기가 어려움
  • 다른 사람과 자주 마찰이 있음
  • 다른 사람에게 인정과 관심을 받아야 안심이 되고, 이를 위해 지나치게 애를 씀
  • 다른 사람이 나를 싫어할까봐 너무 염려함
  • 뚜렷한 주관 없이 다른 사람에게 끌려 다님
  • 다른 사람에게서 친근감이나 애정을 느끼지 못함
  •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잘 하지 못함

상담

대인관계에서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지지 자원을 늘리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대인관계와 관련된 반복되는 부정적 생각이나 인지적 오류를 다룹니다.

갈등이나 다툼으로 힘들다면, 갈등을 해결하는 방식을 탐색하고 개선, 확장합니다.

사회기술이 부족한 경우에는 사회기술을 배우고 연습합니다.

중요한 관계에서 상실감을 경험했다면, 이에 대한 애도 경험을 다루고 고립감을 줄여줄 수 있는 사회적 관계를 다시 만들도록 돕습니다.

가족관계

주요 문제

  • 자녀의 성장이나 생활 주기의 변화(예: 자녀 출산, 사춘기 자녀, 자녀의 독립)에 따른 적응상의 어려움
  • 가족과 대화가 되지 않음
  • 가족과의 잦은 다툼과 갈등
  • 가족으로부터 정서적 독립을 하지 못함
  • 가족이 지나치게 통제하고 간섭함
  • 부모, 형제자매, 자녀의 과도한 의존으로 인한 부담감
  • 가족으로부터 폭력이나 위협을 당함
  • 사별, 별거, 이혼, 재혼 등의 변화로 인해 적응의 어려움

상담

가족관계에서의 어려움은 다른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과 마찬가지로 개인 내적인 어려움이 영향을 주기도 하고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개인 내적인 어려움이 있거나 다른 가족구성원의 참여가 어렵다면 개인 상담을 진행합니다.

가족 간에 갈등이 있다면, 현재의 관계 양상과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가족상담이 도움이 됩니다.

부부/커플관계

주요 문제

  • 나에 대한 배우자의 배려와 존중이 부족하다고 느껴짐
  • 배우자에게 정서적인 거리감이나 단절된 느낌이 듦
  • 대화가 자주 다툼으로 끝나거나 대화를 피하거나 미룸
  • 결혼생활이 불만족스럽고 이혼을 자주 생각함
  • 성생활의 불만족
  • 자녀 양육, 배우자의 부모 돌봄에 대한 의견 차이로 자주 싸움

상담

부부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뿐 아니라 부부관계에 내재해있는 감정, 부부의 강점도 탐색하여 상담계획을 세웁니다.

부부상담을 통해 정서적 친밀감과 애정을 증진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고, 부부간의 상호작용 패턴을 이해하고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문제해결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해결 가능한 문제인지를 구분하여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사용합니다.

반복적으로 부딪히지만 해결이 어려운 문제라면, 갈등 상황이 서로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탐색해 배우자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 대화기술, 화가 났을 때 자신을 진정시키는 기술을 함께 배워나갑니다.

가정 폭력, 외도, 심리적인 문제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개인 상담을 병행합